October 21, 2013 by Eric Evenchick
우리는 지금 CAN에 대한 새로운 연재물과 자동차 해킹을 소개하려 한다. 먼저, 우리는 CAN 통신을 소개하고 어떻게 자동차 안에서 네트워크가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논의 할 것이다.
1986년에 Bosch사는 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 규약을 소개하였다. 이것은 차량 제어기 사이에 이루어지는 자동차내의 네트워크를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다. CAN 통신은 차량, 산업, 그리고 로봇 분야에서 네트워크 제어기로써 일반적인 옵션이 되었다. 2008년을 시작으로 미국에서 팔리는 모든 자동차는 CAN을 사용해야 한다.
현대의 자동차들은 특수한 작업을 다루도록 고안된 제어기 (예를 들면, 차문 제어 모듈은 잠금과 창문 제어를 담당한다.) 를 가진 분산제어시스템(distributed control systems)이다. CAN 통신은 이 제어기들이 통신 가능하도록 해준다. 또한, 외부 시스템들이 차량내 네트워크에 접속함으로써 진단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동차 안에서 이루어지는 CAN 통신의 여러가지 예들은 다음과 같다:
- 회전 속도가 표시되는 종합 계기판(instrument cluster)에 현재의 엔진 속도를 보내는 엔진 제어 모듈
- 유리창을 움직이기 위해 차문 제어기에 메세지를 보내는 운전자의 차문 제어기
- 진단 도구로 부터 보내지는 제어기를 위한 펌웨어 변경
CAN은 보통 통신 내용이 숨겨져야 하는 곳을 제외한 약간 혹은 필요없는 보안에 사용된다. 우리는 통신 내용을 보고 해석하기 위해서 CAN to USB 변환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위조된 메시지를 보내거나 진단 조치를 수행하기 위해서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 불행하게도, CAN을 다루는 대부분의 도구들은 비공개 되어 있다. 그리고 매우 비싸다. 진단 규약은 엄연히 표준이지만, 비공개 되어 있는 것들이다. 이것들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에서 구매해야 한다.
다음에는 우리는 CAN 통신의 frame의 구조를 들여다 보고, 어떻게 통신 내용이 버스에 복조되는지 알아 볼 것이다.
[그림은 Wikipedia로 부터 가져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