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4일 목요일

Netduino plus2를 위한 JTAG 프로그래머 ST-LINK/V2의 변환기판 제작.

예전에는 JTAG 장비들이 고가였으나 현재 3만원정도만 주면 구입이 가능한 상품이 나오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STmicrossystem 사의 ST-LINK/V2이다. digikey와 mouser같은 부품 공급처에서 $30달러 이하로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Netduino plus 2의 JTAG 핀피치는 1.25mm로 ST-LINK/V2가 2.54mm 인 핀피치와 다르고 핀배치도 완전 다르다.

위에서 바라본 stink-v2의 JTAG 핀배치. 출처 : http://www.wvshare.com/product/ST-LINK-V2-STM32.htm

위의 사진은 ST-LINK/V2의 JTAG 핀아웃이다. 그리고 아래의 그림은 Netduino plus 2의 JTAG 핀아웃이다.

뒤에서 바라본 Netduino plus 2의 JTAG 핀 배치. 출처: http://netduino.com/netduinoplus2/schematic.pdf 

우선 Netduino 보드는 위에 다른 보드를 연결하면 리셋 버튼 누르기가 불가능하여 변환 기판에 추가적으로 리셋 버튼을 만들어서 /RESET_MCU와 STM32_RESET을 함께 연결하도록 하였고, 3.3V 전원이 ST-LINK/V2와 Netduino 보드 둘다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연결해 줄 필요는 없지만, 혹시나 보드에 전원 인가 없이 개발 보드의 펌웨어 수정이 가능하도록 STLINK-V2에서 보드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게 점퍼를 하나 만들어 두었다. 다음은 1.25mm피치의 양면 기판을 이용해서 만들어 본 변환 보드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