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의 윤리: 폭스바겐 디젤의 큰 실수
by Brian Benchoff매번 아주 빈번하게 - 그리고 대체적으로 최상의 상황 아래 놓여있진 않았을 때 - 공학 분야는 대체적으로 가르치는 순간으로 재워지게 된다.폭스바겐은 최근에 11만대의 디젤 자동차의 배기 가스 테스트를 포함하는 거대한 스캔들에 휘말리게 됐다. 이 문제는 미국에서만 18억달러의 조정으로 VW의 비용 발생하게 할 수 있고 의심할 여지 없이 몇 명 이상의 폭스바겐 고용인의 경력을 끝내게 할 것입니다. 자동차 스캔들의 측면에서, 이것은 "Unsafe at Any Speed(어떠한 속도에서의 불안정)" 보다 훨씬 큰 문제이다. 그리고 이것은 폭발하는 경향이 있는 포드 사의 Pinto보다 큰 문제이다. 이것은 제조업에서 엔지니어링의 역사이고, 공학 윤리에 대한 엄청난 가르침을 받을 만한 순간이다.
디젤과 Clean Air 법률
디젤 엔진의 차량은 유럽과 비교했을 때 미국에서는 훨씬 덜 일반적이고, 이러한 성향은 연료의 가격이나 단순한 선호도처럼 단순한 것이 아니다. 디젤 연료는 동일 부피의 가솔린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 달리 말하자면, 갤런 당 더 많은 마일 수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비용 측면에서 기인한 것이지만, 가솔린 엔진은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반면, 디젤 엔진들은 그들의 가스 배출량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질소 산화물(NOx)을 배출한다.
디젤 자동차들은 유럽에서 승객용 차량의 1/3을 차지하는 반면, 미국의 도로에서는 드물게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이 환경 규제에서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1970년의 US Clean Air 법률의 소개 이후로, 질소 산화물 배출은 이산화탄소 배출보다 더 엄격한 통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유럽에서 이산화탄소는 질소 산화물보다 더 엄격히 통제되고 있다. 이것은 디젤 자동차가 미국보다 유럽에서 더 대중적인 상황에 대한 규제의 단순한 결과이다.
TDIs 와 West Virginia 대학교
폭스바겐 디젤차량의 판매는 이런 더 엄격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에서 상승 추세에 있어왔다. '깨끗한 디젤'은 산업계의 하나의 목표이고, 유럽의 비영리인 International Council for Clean Transportation는 Wet Virginia 대학교의 Alternative Fuels과 Engine Emissions를 위한 센터(CAFEE)의 연구자들과 교류했다. 어떻게 폭스바겐이 미국 규정에 적합한 디젤 엔진을 생산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이 우선순위 목록 중 상위에 있었고, 이 팀은 실 사용 환경에서 Passat, Jetta 그리고 Golf 차량들을 시험하는데 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었다.
미국 정부에 의해서 요구되는 배기가스 시험 통과에도 불구하고 CAFEE는 이 엔진들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러한 명백한 불일치는 어떻게 디젤 배기가스가 측정되는지를 조사함으로써 명확해 질 수 있었다. 위반 사항에 관한 EPA의 안내문은 차량이 테스트 상황에 있었을 때를 감지하는 'defeat device' 로써 기능하는 몇 줄의 코드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고 설명한다. 전자 제어 장치(ECM)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는 "운전대의 위치, 차량의 속도, 엔진의 동작의 지속기간, 그리고 기압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입력"들을 읽음으로써 차량이 배기가스 시험이 진행중에 있었는지를 감지하게 된다.이러한 조건에서 ECM은 토크와 질소 산화물 배출량을 떨어뜨리는 다른 'map'을 사용하게 된다. 정상 조건 - 차량이 배기가스에 대한 검사가 진행되지 않을 때 - 하에서 따로 분리된 'map'은 가속, 토크, 혹은 연료 효율을 증가 시키도록 사용된다. CAFEE는 시험 장치를 휴대용으로 조작하여 이것을 판정할 수 있었다. dynamometer위에서 차량의 배기가스를 검사하는 대신, 연구자들은 LA에서 Mount Baldy, 그리고 LA에서 San Diego 등의 Los Angeles 주변을 운행하는 실제 주행 조건에서 그들의 검사를 수행했다.
VW은 그들이 잘못됬다고 인정한다.
CAFEE의 연구는 2014에 완료 되었고, 같은 해의 12월에 폭스바겐은 이러한 이슈를 다루기 위한 자발적인 리콜을 발효했다. 한편으로는,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 (CARB)는 onboard 진단 시스템이 증가 된 배기 가스를 왜 감지하지 못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조사를 수행했다. 이 기간동안, VW은 증가된 배기가스를 설명하는 잠재적인 기술적 문제점들을 제공했다. 이 설명들은 EPA나 CARB에게 충분하지 않았고, 이러한 이슈가 해결되었을 때까지 2016년 모데의 디젤 차량들은 적합성 인증을 부여받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고 나서 폭스바겐은 아주 놀라운 행우를 했었다: 차량이 배기가스 검사될 때를 감지하도록 되어 있는 'defeat device'을 디자인하고 설치 했다고 시인했다.
오늘날 어떠한 점이 우리에게 다가오는가...
VW은 미국 도로에 이 'defeat device'가 ECM에 설치된 400,000 이상의 차량들을 가지고 있다. EPA는 규정에 따르지 않은 각 차량에 $37,500달라 까지 민사처벌을 적용할 수 있다. 이것은 폭스바겐이 180억 달러의 벌금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폭스바겐 주식은 지난 몇 일 동안 20% 떨어졌고, 폭스바겐의 CEO에서 최하위 엔지니어까지에 이르는 명령의 모든 체계는 초조해 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현재 US Department of Justice에 의해서 조사의 대상이 되고, 이 사안에 대한 의회 청문회가 있을 것이다. 폭스바겐이 자신을 찾을 수 있는 더 나쁜 상황을 상상하기 어렵게 됬다.
엔지니어링에서 윤리
의회의 답변 촉구, DoJ의 조사, 투자자들의 년 수입을 잃게되는 이러한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사안에 하나의 핵심 사실을 절대 알지 못할지도 모른다: 왜 이 'defeat device'가 지금까지 구현되어 왔는가.
폭스바겐 혹은 더 직접적으로 하청업체의 엔지니어는 EPA와 Clean Air Act 규정의 전체적인 목적을 무력화 하는 코드에 승인 했다. 권한 있는 어떤 사람도 아니요 라고 말하지 못했다. 그리고 이 코드는 수많은 차량의 전자 제어 장치에 설치 되었다. 이 시점은 이러한 전체적인 시련의 가르침을 받을 만한 순간이다: 어떤 점에서 어떤 이는 더 잘 알았어야 한다. 최소한 한 명의 엔지니어라도 이시기를 거치면서 직업을 잃고, 확실하게, 한 명 이상의 임원은 탈탈 털어져야 한다.
Space Shuttle Challenger 재앙과 같이, Johnstown 홍수 같이 그리고 Fight Club의 초기의 장면 같이 이것은 엔지니어 윤리 교과서를 위한 한 부분이 될 것이다. 만약 이것인 범죄 조사로 전환될 경우 - 아마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인 - 우리는 결국 이러한 사항이 법과 사회적 책임의 완벽한 망각이 되었는지 배우게 될 것이다. 그 때까진 우리는 어떻게 자동차 역사의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될지, 폭스바겐과 디젤 차량은 장차 어디에 있게 될지 추측해 볼 따름이다.
[출처 : http://hackaday.com/2015/09/23/ethics-in-engineering-volkswagens-diesel-fiasco/]
뭐. 고학력 실업자 신세인 본인에게 이러한 문제는 그림의 떡이지만, 혹시라도 여유없을 현장 엔지니어에게 도움이 될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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