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그 이후 데비안에서 xorg.conf를 변경하고 테스트 하던중 마우스가 혼자서 춤을 추길래 재부팅을 하였다. 화면이 나오질 않았다. 부팅과정은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우선 변경하였던 Xorg.conf를 원상 복구하고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원상 복구 시켰다. 하지만, 노트북 lcd는 복구 불가능 한 것 같아 보였다. ASUS A/S에 갔다 첫날엔 부품 없다고 다음날 오라는 통보를 받았다. 다음날 갔다. 1시간 이상 걸린것 같다. 엔지니어 분도 미안했는지 LCD 연결 케이블 까지 같이 갈아 드리려다 보니 시간이 지체되었다고 하시며 교체한 케이블도 보여주었다. 우선은 잘 동작하는 것 같아 만족스럽게 가지고 왔다.
몇일 사용하던중 노트북 Lid "closed"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다. 뚜껑이 닫혀도 화면은 여전히 밝게 나오고 있었다. 우선은 ACPI의 동작을 의심해 보았다. 코딩으로 LID의 동작을 모니터링 해 보았다.
#include
void main(void)
{
char state[80];
FILE *fd;
while (1) {
fd = fopen("/proc/acpi/button/lid/LID/state", "r");
fgets(state, 80, fd);
printf("%s", state);
fclose(fd);
sleep(1);
}
}
위와 같이 코딩하고 다음과 같이 컴파일하고 실행 하였다.
# gcc test_lid.c
# ./a.out
그리고 뚜껑을 닫아 보았다. 여전히 "state: open"이라는 메시지만 나온다.
하드웨어 적인 문제로 의심을 확정하게 되었다. 우선 뚜껑 주변에 스위치를 찾아 보았다.
어디에도 뚜껑이 닫히는 것을 감지할만한 스위치는 없었다. 검색해 보니 LCD하단에 자석이 있어야 동작을 한단다.
출처: http://www.insidemylaptop.com/images/Asus-Eee-PC-1201n-screen/replace-damaged-laptop-screen-11.jpg
위 그림의 노란색 화살표가 바로 뚜껑이 동작하게 해주는 자석이다. 뜯어 보니 자석인 사진의 위치보다 한참 위에 있었다. A/S기사의 실수 였다. 핀셋으로 위치를 내렸지만 볼트 머리때문에 사진의 위치까지는 내려가지 않았다. 하지만, 동작은 하였다. 그냥 덥었다. 하도 뜯었다 조립했다를 반복했더니 유격이 있다. 에휴,. 깨끗하게 쓰고 싶었는데 걸래가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