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Kicad는 inch와 mm를 동시에 지원한다. 하지만, 워낙에 PCB 제조 분야가 inch에 친숙하다. 그래서 수시로 inch와 mm 단위를 오가는 작업이 빈번하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친숙한 단위를 선택하면된다. 아무튼 여기서의 설명은 inch단위에서 이루어 진다. 도면 그리기 프로그램의 그리드의 기본 설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50.0mils로 되어 있다. 도면 라이브러리도 50.0mils 그리드에서 작성된 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50.0mils의 그리드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제는 도면 라이브러리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실행은 "Tool"메뉴의 "Library Editor"를 실행하거나 툴바에서 직접 Library Editor를 실행하면 된다.
실제로 도면 라이브러리를 생성하는 작업에 앞서 라이브러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Kicad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살펴보는 작업은 중요하다. 내가 필요한 부품이 기존의 라이브러리에 존재하는 지 살펴보고 없다면 내가 원하는 부품과 가까운 부품을 찾아 내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기존 라이브러리에서 약간만 변경해서 새로운 부품으로 저장하면 수고를 많이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Kicad가 관리하는 도면 라이브러리는 /usr/share/kicad/library에 존재한다. 이전에 설명하였듯이 여기에는 도면 라이브러리와 PCB 라이브러리가 혼재한다. 도면 라이브러리는 *.lib라는 형태의 파일명을 가지고 있고, PCB 라이브러리는 *.dcm 형태의 파일명을 가지고 있다. 이중 아무런 파일을 하나 열어 보면 ASCII 코드로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래서 조금만 살펴보면 텍스트 에디터로도 새로운 부품을 생성할 수 있다.
Library Editor 프로그램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먼저 프로그램의 제목란을 살펴보면 no library selected라는 메시지를 살펴볼 수 있다. 부품을 그리기 위해서 가장 먼저해야 하는 작업은 작업라이브러리를 선택해야하는 작업이다.
선택"아이콘을 실해하여 제작할 부품의 카테고리에 맞는 "라이브러리"를 선정한다. 여기에서는 "cpu"라는 라이브러리에 ATmega16이라는 부품을 제작한다.
작업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