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0일 목요일

데비안 리눅스 백업하고 복구하기

 얼마전에 32bit  커널을 사용하다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apt-get dist-upgrade를 통해 업데이트 하게 되었을때 커널이 지워져 버리고 먹통이 되어 있던 경우가 있었다.

 지금에 와서 되돌아 생각해 보니 배포본을 wheezy에서 jessie로 변경하면서 뭔가 꼬인것 같다. 더이상 32bit 커널로 되돌아 갈 방법이 없어진 것 같다. testing 버전이 jessie로 바뀌면서 의도적인지 실수인지 32bit 버전의 intel 버전을 찾아 볼 수가 없어졌다.

 그래서 설치된 데이안 패키지를 백업하고 나중에 잘못 되었을 때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찾아 보았다.

 다음은 지금 현재의 데비안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 정보를 백업하는 명령어이다.

# dpkg --get-selections > /backup/installed-software.log

위와 같이 하면 현재 설치된 데비안 패키지 리스트를 installed-software.log에 저장하게 된다.

그리고 혹시라도 시스템이 먹통이 되어 복구가 필요할 경우 데비안 시스템을 최소 선택으로 설치하고 (base system만 설치하고) 이러한 상황이면 무선랜은 동작하지 못할 것이다.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아마도 유선랜이 연결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저장된 데비안 패키지 리스트에서 선택적으로 데비안 시스템을 복구 할 수있다.

# dpkg --set-selections < ./backup/installed-software.log

# apt-get dselect-upgrade

혹은 하나의 명령어로

# aptitude install $(cat ./backup/installed-software.log)

덧 붙여 주의 할 점은 홈 디렉토리에 있는 '.'으로 시작하는 설정 파일들은 따로 백업해야하고 그 이외의 /etc/ 밑에 있는
/etc/X11/xorg.conf,
/etc/default/cpufrequd,
/etc/cpufreqd.conf,
/etc/apt/*
/usr/share/X11/xorg.conf.d/*,
등도 마찬가지로 백업해 두고 복구시 같이 원래의 자리로 복사해 두는 것이 많은 수고를 덜어 줄 것이다.

참조 : https://wiki.debian.org/ListInstalledPackag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