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8일 금요일

[작업중] 555타이머를 이용한 전원 지연 회로

555타이머를 이용한 전원 지연회로는 진공관 앰프를 제작할때 많이 사용한다. 진공관 앰프는 특성상 예열 과정이 필요하다. 진공관 앰프에 전원을 인가할때 동시에 스피커에도 전원이 인가되면 '퍽 퍽' 하는 굉음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전원 인가시 발생하는 굉음을 차단하기 위해서 전원 지연회로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전원 지연회로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스피커 지연연결회로가 되겠다.

원리는 555에 저항(R)과 캐패시터(C)에 의해 결정되는 시간 이후에 555타이머의 출력이 발생되게 하는 것이다. 로직은 555타이머가 담당하고 있지만, 실제로 전원연결이나 스피커 신호를 연결하는 것은 Relay가 맏고 있다.  Relay는 전기 신호로 유도되는 전자기힘으로 동작하는 물리적인 스위치이다. 그래서 전기신호가 인가 되었을때 스위치가 켜지게 설정할 것인지 아니면 전기 신호가 인가 되었을때 스위치가 단선 되도록 할 것인지는 용도에 따라 고민해 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Relay에 전원이 인가 되었을때 스위치가 연결되도록 한 설정에서는 회로에 전원이 혹은 스피커에 음성 신호가 연결되어 정상 동작하는 동안 Relay에는 항상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이 경우에 원래의 회로에서 소모되는 전력 이외에 추가적인 전력 소비가 아무래도 발생한다. 그리고 반대의 경우 전원이 인가 되지 않을때 스위치가 연결되도록 한 설정에서는 회로가 정상 동작할때 발생하는 추가적인 전력 소비가 없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이 존재한다. relay 전원이 인가 되지 않을때 심지어는 전체 전원이 인가되지 않았을 경우에도 스위치는 연결된 상태로 남아 있게 된다. 그러다 전체 전원이 인가될 때 relay에 동시에 전원이 인가되어 순식간에 스위치가 단선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스위치가 연결되는 과정을 거친다. 요약 하자면 스위치는 연결된 상태 였다가 전원이 인가되면 단선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연결된다. 이 상태에서 불가피하게 초기에 전원이 인가된 동안 순간적인 스위치 연결은 피할 수 없다. 이 부분은 적당한 용량의 캐패시터를 사용해서 해결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순간적인 오작동에도 민감한 회로의 경우 특히 명심해 두어야 한다.

아래는 555타이머를 이용한 시지연 회로이다.


렐리이에 전원이 인가 될 시 동작하는 회로

렐리에 전원이 인가 되지 않을 때 동작하는 회로


댓글 12개:

  1.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간단한 전원 지연 회로를 구현하려고 하는데요, 혹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도움 부탁드립니다ㅠㅠ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얼마 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알려 드리죠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 전압이 현재 12볼트로 되어있는데 이를 낮출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NE555의 동작은 4.5V에서 16V의 전원에서 가능하고 문제는 Relay이지만 Relay는 5V입력으로 동작하는 것을 찾아 보시면 5V에서 충분히 동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삭제
  4. 제작관련하여 메일로 문의를 드리고싶습니다.
    전기전자에 대해 잘 몰라서...
    메일주소를 알수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메일주소를 알려주세요. 연락드리겠습니다.

      삭제
    2. zkwlshdk@naver.com 입니다!!

      삭제
  5.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6. 안녕하세요! 이번에 555타이머를 이용해서 신호등을 만드는 실습을 하는데 555타이머의 시간을 제가 원하는 시간으로 맞출 수 있을까요 ? 3초정도 H였다가 4초때 L로 바뀌고(1초동안) 다시 H로 되게학 싶은데

    답글삭제
  7. 555타이머 하나의 소자를 이용하여 한 주기만큼 딜레이 시키는 회로는 어떤 핀에 저항과 커패시터를 바꿔야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저항과 캐패시터로 변경 가능한 것은 주기의 변화입니다.
      이 회로가 상정한 상황은 기존 신호의 변조가 아니라 R과 C 값에 따른 주파수의 신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상황을 몰라 답변이 어려우나 TTL로직의 신호를 Down Sampling 하고자 한다면 T-FlipFlop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히 구글링 하면 많은 예제를 찾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삭제